계획하는자 이루는자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 할 지라도...
모사재인 성사재천(謀事在人 成事在天)이라고 했다. “일을 계획하는 것은 사람이지만, 일을 이루는 것은 하늘에 달려 있다.” 는 고전의 지혜가 있다.
성경에도 잠언 16장 9절에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 할 지라도 그 발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는 말씀이 있는데 서로 일맥상통하는 구절이라고 생각된다.
제갈공명이 북벌 전쟁 중에 위남(渭南)에서 사마의와 아들, 군대를 유인하여 큰 불로 멸절 시킬 기회를 얻었다. 사마의는 “우리 삼부자가 여기서 죽겠구나!”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갑자기 세찬 바람이 불면서, 장대 같은 비가 쏟아져 내리기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화염이 모두 비 때문에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이를 본 제갈공명이 “모사재인, 성사재천”이라고 말했다.
세상 많은 일들이 우리가 계획한 대로 이루어지지는 않는 법이다. 때로는 불발되기도 하고 자주 원치 않는 방향으로 왜곡되기도 한다. 타이밍을 놓쳐서 안타깝게 기회를 놓쳐 버리기도 한다. 사람이 계획하더라도 그 계획이 모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말자. 세상 모두가 이런 법칙의 지배아래 살아가고 있으니 말이다. 이것이 세상의 순리이니 순응하고 살아야 할 것이다.
또한 반대의 경우도 있다. 계획은 인간이 하지만 그 계획을 이끌고 성취시키는 것은 절대자의 섭리라고 하는것이다. 성사재천의 정신을 의지하고 살아간다면 한결 마음이 가벼워 질 것이다. 또한 절대자의 믿음 가운데 더욱 간절함을 가지고 주어진 여건에 최선을 다하게 될것이다.
결국 인간의 영역인 모사재인을 잘 하는 사람이 하늘로 부터 성사재천의 섭리를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땅에서 인간이 할 영역이 있는 것이고 하늘의 은혜를 강구하는 형상인 것이다. 고로 매일 자문해 보아야 할 것이다. 나는 오늘 이 순간 모사재인(謀事在人)을 잘 하고 있는지 말이다. 훌륭한 모사재인(謀事在人)이 성공적인 성사재천(成事在天)을 이끌어 낼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24년 갑진년 한 해 동안, 추진하는 모든 일에 성사재천의 섭리가 있기를 기원한다. 동시에 혹 원치 않는 방향으로 가게 되거나, 불발이 되더라도, 다시 시작해서 도전해 보는 보자.
- 김종춘 교수
[대한민국경제신문]